하루 만에 10% 급등…"마냥 좋지만은 않다" 불안한 질주

입력 2024-02-27 16:07   수정 2024-02-27 19:00


토큰증권발행(STO) 관련주가 연일 상승세다. 4월 총선을 앞둔 정치권의 발언을 재료 삼아 주가가 탄력받고 있다. 하지만 정작 STO 사업자들은 법안 통과 지연으로 사업 위축을 우려하고 있어 주식시장과의 온도 차가 커지는 형국이다.
여·야 STO 법제화 고삐에 주가 '쑥'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효성그룹 계열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갤럭시아에스엠은 24.77% 상승한 3350원에 거래를 마쳤다. 갤럭시아에스엠은 STO 사업자 갤럭시아머니트리의 지분을 갖고 있다. 갤럭시아머니트리 주가도 이날 5.85% 올랐다. 우리기술투자(10.37%), 아이티센(6.22%), 서울옥션(2.64%) 등도 상승세다. 갤럭시아머니트리는 신재생에너지, 아이티센은 실물 금속 기반 STO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울옥션은 계열사 서울옥션블루의 미술품 STO가 지난달 첫 청약을 진행하기도 했다. 우리기술투자는 람다256 등 STO 솔루션 업체에 지분 투자를 진행하며 관련주가 됐다.

이들 주가는 최근 한 달을 기준으로도 상승세다. 이달 들어 갤럭시아에스엠(48.68%), 우리기술투자(43.12%) 주가 상승이 두드러졌다. 이달 중순 급등세를 겪은 후 주가가 잠시 조정됐던 갤럭시아머니트리(12.10%), 아이티센(4.74%), 서울옥션(5.83%)도 회복 추세다.

비트코인 가격 상승세의 간접적 영향과 함께, 여·야의 총선 공약이 투자자 관심을 끌었다는 평가다. 최근 양당이 암호화폐 공약 발표에 힘을 쏟는 가운데, STO 법제화 관련 내용도 속속 포함되고 있다.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은 디지털자산 제도화 공약 발표를 통해 ‘STO 법제화 신속 추진’을 언급했다. 전통적 증권에서 다루지 못하는 자산들의 제도권 거래 허용, 장외 유통 플랫폼 활성화 방안 등을 담았다. 국민의힘도 조만간 디지털자산 종합 공약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에선 이미 지난해 7월 윤창현 의원이 전자증권법·자본시장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연내 법안 통과를 목표로 내건 상황이다.
국회 논의는 지연…총선 이후도 '안갯속'
주가엔 기대감이 감돌지만, 정작 결과물을 내야 할 STO 업계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공약이 구호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지난해 발의된 개정안에 따르면, 토큰증권(ST)은 비금전신탁 수익증권과 투자계약증권으로 나뉜다. 전자는 부동산 STO가 속하고, 후자는 미술품 등 가치 측정이 까다로운 STO가 포함된다. 비금전신탁 수익증권의 경우 규제 샌드박스가 작동 중이지만, 투자계약증권은 그렇지 못해 유통(거래)가 막혀 있다.

한국거래소가 새로운 거래소 개설을 통해 이를 해결하겠다고 선언했지만, 상장금액 30억원 이상이란 까다로운 조건이 부여될 전망이다. 시장 활성화를 위해선 준비된 법안의 통과가 시급한 셈이다. 하지만 국회 정무위원회는 4월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며 관련 논의를 사실상 중단한 상태다. 법안 지연으로 인해 증권 신고에 도전하는 투자계약증권 발행사, 그리고 협업 구도를 그린 다수 증권사는 사업 위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장외거래시장의 일반투자자 한도 제한 여부 등 법안 통과 이후에만 진행될 수 있는 세부 사항도 기약이 없어졌다는 평가다. 지연되는 논의는 4월 총선을 전후해 주가에도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무위 의원 일부가 STO를 암호화폐 정책의 부수적 요소 정도로 인식하고 있어 원래도 논의가 느렸다”며 “법안을 대표 발의한 윤 의원도 대전 동구에서 선거를 치러야 하는 판에 하반기에도 제대로 법안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토로했다.

이시은 기자 s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